본문 바로가기
기타

캐드도면을 태블릿PC로 보는 방법

by 연조오 2020. 3. 6.
반응형


부모님은 셔터설치업을 하시는데 도면을 보고 어디다 설치해야 할지 판단하기 때문에 도면을 끼고 살아야 하는 일이 많았다. 더불어 현장에 가서도 도면을 보면서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여럿 있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는 도면을 컴퓨터로 봐도 상관이 없었지만 현장에 가서는 도면 여러 장을 인쇄해서 가져가서 하나하나 봐야 하는 경우가 있었고 또한 부모님이 나이가 드시면서 작게 인쇄된 도면을 보려면 돋보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태블릿 PC를 구매해 도면을 볼 수 있을까 하고 네이버 검색을 해봤지만 속시원히 나오는 것은 없었고 그래도 기술의 발전이 있는데 설마 안 되겠냐는 심정으로 태블릿을 구매해서 직접 이용해보기로 했다. 구입한 모델은 갤럭시탭 S5 구매했는데 이유는 도면만 볼 뿐만 아니라 터치펜도 필요없고,, 가격도 40만원이나 저렴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갤럭시탭도 구매하고 도면을 보기위해 고군분투 한 결과 나름 부모님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서 셋팅하고 예전에 블로그에 정리해놓은 것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재탕하는 글. 암튼 여기까지가 TMI였고 이제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 DWG FastView-CAD 뷰어 이용하기.

 

이 어플은 진짜 CAD수정이 아닌 정말 태블릿 PC에서 캐드도면을 확인하기에 정말 최적화 된 어플이라고 볼 수 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는데 차이점은 광고 있고 없고 차이다. 딱히 막 불편하게 팝업으로 뜨지 않으니 그냥 무료로 사용해도 최적인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종 드라이브와 연결되는 기능이 있어서 선택한 것도 있다.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USB를 통해 도면을 이동시키는 방법과 클라우드를 통해 도면을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둘 중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될 듯.

 

이번에 이용한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도면을 연동시키는 방법으로 구글 드라이브로 연동시켜놨다는 전제 하에 설명하자면 우선 아래와 같이 연동된 폴더에 도면을 옮겨준다.

 

 

그러면 태블릿PC로 다시 가서 어플을 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도면이 연동되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면을 한번 열면 다운로드 되어 오른쪽에 초록색 체크표시가 뜨는데 이 표시가 뜨면 와이파이가 안되는 곳에서도 도면을 볼 수 있으니 현장에서 도면을 확인하는 것이 수월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면 끝이지만 사실 문제가 하나 더 발생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이 외부참조 도면을 옮겼을 때 발생하는 문제인데 외부참조도면이 보이지않는 문제이다.

어플을 아무리 만져봐도 외부참조와 도면을 같은 디렉토리에 넣으라는 말만 있어

어플 업체측에 문의를 해보니 PC캐드에서 외부참조 도면을 아에 결합해서 태블릿으로 넣어야한다는 방법을 알려줬다.

그래서 이번에 설명할 것은 외부참조도면 결합하는 방법.

 


■ 외부참조 도면 결합하기

 

위에서 말한 이유로 결합해야만 태블릿에서 볼 수 있으므로 우선 캐드를 켜서 도면을 열어주고 명령어  XR을 입력해주면 밑에 창이 뜨는데 아래 사진 순서대로 외부참조 도면 선택하고 오른쪽마우스 버튼 클릭 - bind(결합)클릭 - 결합에 체크되어 있으면 ok 누르고 결합 완료해주면 끝.

 

장점 : 태블릿pc에서 볼 수 있다 / 단점 : 용량이 엄청 늘어난다.


■ 완성본

 

결합해서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태블릿에 넣어주면 이런식으로 완성된다. 결합전과는 다르게 외부참조도면까지 잘 보이고 확대했을 때도 깨지는부분 없이 완벽하다. 대신 이 방법을 통해 여는 시간도 완전 늘어났다. 용량이 늘어나서 그렇다. 아무튼 이걸 부모님께 설명해봤지만 ㅎㅎ 최대한 간단하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내가 옮겨넣으라는 명령이 힝,,

 

반응형